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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스 단말기, 왜 요즘 가게마다 눈에 띄는지 아나? 사용해보면 안 쓸 수가 없다 아이가!

번동부동 2025. 4. 18. 20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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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즘 카페나 밥집 가면 꼭 보이는 거 하나 있다. 바로 요즘 제일 핫하다는 ‘토스 단말기’.


심플한 디자인에다가 디스플레이까지 달려 있어서 결제하는 손님들도 “오~ 뭐꼬 이거?” 하고 한 번 더 쳐다보게 된다카이.

내도 며칠 전에 강릉 쪽 여행 갔다 왔는데, 가는 데마다 이 토스 단말기가 떡~ 하니 자리잡고 있더라.


“와 진짜 이거 전국적으로 깔렸네?” 싶을 정도로 많이 보였다 아이가. 그래서 내가 좀 찾아봤지.
왜 이리 가게마다 토스 단말기를 들여놓는지. 알고 보니까 이유가 어마무시하더라.

1️⃣ 고객 경험 중심의 단말기, 이제 결제기도 '브랜딩 시대'다

예전 결제 단말기? 그거 그냥 숫자 뜨고 카드 꽂는 기계지.
근데 토스 단말기는 좀 다르다. 이건 결제하는 순간도 마케팅이 된다 아이가.

  • 손님 쪽으로 화면이 돌아가서 결제 내역 보여주고,
  • 평소엔 가게 홍보 이미지 띄워서 브랜딩 효과까지 덤으로 챙기고,
  • 갑자기 바쁠 땐 키오스크 모드로 전환돼서 주문까지 대신 받는다.

게다가 스탬프 적립도 된다 아이가. 진짜 결제기계가 일 잘하는 알바 한 명 붙은 느낌이랄까?

 

2️⃣ POS는 내 기기로! 가성비+간편함 제대로 챙겼다

토스 단말기만 딱 사고, 가게 운영 프로그램은 따로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굴릴 수 있다.
이게 은근히 핵심이다. 요즘 1인 가게 많잖아? 카운터 좁은데 덩치 큰 POS 설치할 데도 없고.

근데 토스 플레이스 POS는 무료로 쓸 수 있고, 설치도 진짜 간편하다. 뭐 새로 배우고 할 것도 없다.
딱 보면 바로 이해되는 그 인터페이스. 업데이트도 계속 해줘가꼬 사장님들 반응도 좋다카더라.

 

3️⃣ 파격 프로모션, 안 쓰는 게 오히려 손해다

사실 정가만 보면 토스 단말기가 비싼 건 맞다.
근데 프로모션 혜택 보고 있으면… 에이, 이거 그냥 줍는 거네 싶다.

  • 결제 수수료 낮춰주는 이벤트,
  • 단말기 할부 혜택,
  • 심지어 0원 단말기 이벤트도 했었다 아이가!

이러니까 가게 사장님들이 “이거 안 쓰면 내가 바보다” 싶은 거지.
그래서 2년 만에 10만 대 팔리고, 결제액만 7조 7천억 원 넘었다잖아.
다른 결제사들 5~9년 걸려서 하던 걸 토스는 딱 2년 만에 해버린 거다.

 

근데 말이다… 토스는 왜 이렇게 퍼주는 거고?

여기서 의문이 또 생기지. “이거 다 퍼줘서 도대체 남는 게 뭐꼬?”

내 생각엔 이거다.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선점하려는 큰 그림(Big Picture).

오프라인에서 누가, 언제, 얼마나 결제했는지 이런 데이터는
진짜 돈 되는 정보거든. 예를 들면:

  • 근처에서 잘 팔리는 메뉴 분석
  • 시간대별 손님 흐름 파악
  • 지역 기반 쿠폰 발송

이런 거 다 가능해지는 기초자료가 되는 거다.
토스가 단순히 단말기 팔려고 이러는 게 아니라,
‘온·오프 통합 결제 인프라’ 구축하려는 거라 봐도 무방하다.

 

그럼 사장님들 입장에선?

결론은 간단하다.

  • 깔끔한 디자인,
  • 편한 POS 연결,
  • 손님에게도 보기 좋은 인터페이스,
  • 프로모션으로 가격 부담↓,
  • 그리고 토스라는 브랜드 신뢰감.

이거 쓰면 장사하는 입장에서 손해 날 이유가 없다는 거지.
그래서 요즘 가게 가면 너도나도 토스 단말기 쓰는 거고.

 

진짜 마지막으로, 내 생각은 이렇다

기술이라는 게 결국 사람 편하자고 만드는 거 아이가?
근데 토스 단말기는 진짜 사람도 편하고, 가게도 돋보이고, 손님도 좋고.

이렇게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았는 기계가 또 있을까?

장사하는 사장님들한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.
그리고 만약 당신이 아직도 “뭐 좋은 게 있겠나~” 하는 마인드라면,
한번 가게 주변 잘 둘러보시라.
이미 답은 눈앞에 와 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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